2020 베트남 스타트업 대회...참가 신청 '후끈'

Linh기자 승인 2020.07.29 08:09 의견 0
△ 작년 성황리에 마무리된 2019 베트남 스타트업/사진=베트남과학기술부


이번 '2020 베트남 스타트업'은 스타트업 규모를 잘 평가하기 위해 Early Stage와 Seed+를 포함한 두 가지 기준으로 참가팀들을 처음으로 나눴다.

우선, Early Stage기준과 Seed+ 기준에 참가하는 스타트업 기업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기준 중 한 가지를 충족해야 경진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투자 펀드 또는 개인으로부터 받은 총 투자금이 20만달러 미만 또는 1년 미만으로 설립된 새로 회사이며 연간 매출액은 1억동 미만이어야 한다.

주최측에 따르면 두 기준으로 나눈 운영 규모에 따라 해당 스타트업들의 경영 능력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다. 동시에 이 두 기준은 베트남 스타트업의 현실성에 맞게 반영했다.

2020 베트남 스타트업 경진 대회의 신청 서류 제출 마감일은 오는 8월 10일 오후 12시까지다. 대회 신청 시 제출한 정보를 바탕으로 주최측이 서류를 확인하고 참가 스타트업 기업들을 각 위와 같은 기준으로 분류한다. 현재까지 전자상거래, 교육, IT금융 등 많은 분야에서 200 개 이상의 응시 신청서를 받았다.

베트남 스타트업은 브이엔익스프레스(VnExpress) 신문사가 주최하는 연례 행사로, 베트남 과학·기술부가 협찬하며, 베트남에서 잠재적인 스타트업을 찾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5번째 개최된 2020베트남 스타트업 경진대회는 'The New Normal–새로운 정상 시대'라는 주제로 변동이 심한 시기에 스타트업 커뮤니티를 지속적으로 연결해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제품, 서비스, 방법을 개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베트남의 지속 가능한 스타트업 생태계 개발을 촉진한다는 목적을 가졌다.

참가 스타트업 기업들은 매출 성장 상황, 기업 조직 능력, 지속 가능성 발전, 국제 시장 적용 전망에 대한 기준에 따라 평가된다.

이 경진 대회는 각 업계 컨설던트, 스타트업 전문가, 투자자, 벤처 펀드, 성공적인 창업 기업가 등을 포함한 심사위원들이 대회기간내 동행할 계획이다. 심사위원은 쯔엉 짜 빙(Trương Gia Bình) FPT 그룹회장, 팜 홍 꾸앗 (Phạm Hồng Quất) 베트남 과학·기술부 기술기업 및 시장 개발부 국장 및  레 지엡 끼에우 짱 (Lê Diệp Kiều Trang) 알라바스터(Alabaster) 투자 펀드 창립자로 구성됐다.

올해 5월부터 12월까지 두 그룹을 통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참가 스타트업체들은 씽크존(ThinkZone)이 개발한 부트 캠프 (bootcamp) 교육 시리즈를 통해 기업운영, 투자금 조달 기술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와 동시에 2020 베트남 스타트업 경진대회는 스타트업 참가 기업들에게 투자자를 연결시켜주고 다양한 투자 기회를 찾아준다.

2020 베트남 스타트업 결승전은 오는 12월에 30여명의 국내외 투자자가 참가한 가운데 호찌민시에서 개최될 것으로 예정이다.

저작권자 ⓒ The Asean Economic Dail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